본문 바로가기

코인뉴스

비트코인3만개 경매의 주인공 드레이퍼!

벤처캐피털리스트 팀 드레이퍼에 관해 이야기를 하며 스위프트(SWIFT)와 체인 링크에 대해서도 간단히 공유할까 합니다. 팀 드레이퍼는 순 자산 12억 달러(1조 7천억 원)을 가진 부자입니다. 하지만 이 사람이 더 유명한 이유는 이 사람이 2014년도에 비트코인을 경매로 매입을 했습니다. 이때 매입한 개수가 29,656개 코인을 1870만 달러 또는 코인당 632달러에 구매를 하였습니다. 미국에서는 불법적인 거래/ 해킹 등등으로 거래된 코인들을 압수했다가 경매에 부치는데요. 이 사람이 2011년도에도 비트코인을 10달러도 안될 시기에 12만 달러치 매수를 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 비트코인이 마운트곡스에 있다고 합니다. 마운트곡스는 해킹을 당해서 못 찾고 있는 상황인데 소문이 퍼지며 팀 드레이퍼가 유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또 팀 드레이퍼는 10억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포트폴리오를 공개하여 화제를 모으고 있는데요. 우선 비트코인을 30,000개 보유를 하고 있으며 그다음이 비트코인 캐시(BCH), 테 존스(XTZ) 리플( XRP) 아라곤(ANT) 등을 보유한 것으로 밝혔습니다. 비트코인 3만 개를 보유한 것으로 보아 분산투자에 대략 2천억 정도를 투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약 4년 전의 영상이 공개되었는데요. 내용을 살펴보면 왜 부자가 되었는지 알 것 같습니다.

팀 드레이퍼: 지금 은행가들이 패닉하는 소리가 들리지 않나요? 패닉의 목소리를 느껴보세요. 그들은(기득권세력들) 언제나 이런식입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대응합니다. "이거 아무것도 아니야" 모든 산업군에서 어떤 신기술이 들어오면 기득권자들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합니다. 이걸 누가 만들었든 그냥 무시해. 아무것도 아니야. 그런데 어느순간 그 기술이 너무 커져버리면 오 마이 갓..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지? 그리고는 모두 한줄로 서서 서로 팔짱을 끼고 " 우리는 이걸 용납할수 없다!!" 그러나 그 기술은 멈추지않고 나아갑니다. 그러면 막아!! 소송걸어 !! 아니면 정부의 힘을 빌리자.그래도 안되면 언론으로 나쁜 여론을 조성하고, 소송걸고 최대한FUD( 공포,불확실성,의심) 조장하고 정부에 있는 친구들을 동원하고 그래도 막을 수 없으면 오마이갓 ~ 결국은 벌어지는구나 .. 이제 어떻게 저 기술을 가져오지? 그다음 선택은 자기들도 만들던지 사버리는 겁니다." 엄청나지 않을 수 없는데요? 4년 전에 미래여행을 하고 말한 거 같은데요. 지금이 마지막 단계에 와 있습니다. 은행들이 그렇게 반대를 하더니 개발에 착수했고 비트코인도 매수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19개 은행이 투자하는 코인은 비트코인, XRP, 에이다, 솔라나, 9빌리언 달러. 한화로 13조 원 정도 되는 어마어마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큰 은행들을 제외하고 세계 각 나라별 은행에서 구매하는 곳도 있을 테니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미들은 가격 하락으로 겁먹고 손절하거나 비트코인도 끝났어 하며 손절하는 사이 은행들은 욕하면서 뒤로는 매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또 이게 다가 아닙니다.뉴스가 대문짝만 하게 하나 실렸는데요 SWIFT는 최근 CBDC 실험에서 '돌파구'에 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SWIFT는 국제송금하는 곳으로 만약 미국에서 한국으로 돈을 송금하려고 하면 은행에서 서류 작성 후 스위프트 코드를 받아서 또는 은행에 할당된 코드를 넣고 송금을 합니다. 송금 후 3일 정도 지나야 찾을 수 있는데요 수수료도 상당히 비쌉니다. 아무튼 ~ 스위프트는 밥그릇에 문제가 생기기 전에 개발에 착수한 것인데요. 결국은 CBDC 실험에 사용한 것은 블록체인이며 Capgemini와 협력을 통해 분산 원장 기술을 CBDC와 법정화폐 CBDC 결제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결제할 수 있게 테스트를 했는데요. CBDC 결제 시스템을 통해 일반 법정화폐, 주식, 코인 등으로 변환할 수 있는 기술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편 SWIFT는 XRP와 협력하지 않고, 경쟁자 구조가 되었습니다. SWIFT와 협력관계인 Capgemin에 대해 살펴보면 블록체인 설루션 뱅킹&파이낸셜 서비스인데요. 은행과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게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입니다. 또 체인 링크(Chainlink)는 SWIFT 용 토큰 인프라를 구축하며 스위프트와 체인 링크가 파트너 계약을 맺었습니다.

XRP도 함께 성장해갈지 XRP가 세이클럽, 버디버디, 싸이월드처럼 잠시 빛나다가 사그라들지 관심이 기울여집니다.